본문 바로가기

OpticS

광학용어 설명_1

광 축 : 제 1면의 곡률 중심과 제n면의 곡률 중심을 이은 선.

초점 : 광 축에 평행하게 입사한 광선이 광학계를 통과 후 광 축과 만나는 점. (2개의 초점)

주광선: 물체의 끝에서 출발하여 Aperture-Stop(렌즈 유효경)의 중심을 지나는 광선.

  => 렌즈의 유효경: 광학계의 밝기에 관계

주광선 각도(Chief Ray Angle) : 주광선이 초점면 상에서 광 축과 이루는 각도.

주변광선: 축상 물체점에서 출발하여 Aperture-Stop(렌즈 유효경)의 끝을 지나는 광선.

주요점: 입사광선의 연장선과 출사광선의 연장선이 만나는 점이 광 축에 내린 수선과 만나는 광 축상의 (가상)점. (P1, P2)

유효초점거리(EFL): 주요점으로 부터 초점까지의 거리.

후방초점거리(BFL) : 초점으로 부터 광학계 마지막 정점까지의 거리.

변배 광학계(Varifocal Optical System)의 경우 Tele-Mode와 Wide-Mode의 초점거리 비가 Zoom-Ratio (줌배율) 이다. (예:통칭 4090, f=4~9mm로 줌 배율은 2.25X 이다.)

 TTL(Total Top Length or Total Track Length) : 초점으로부터 광학계 기구 첫(Top)면까지의 거리.

 OPL(Optical Path Length) : 초점으로부터 광학계 첫 정점까지의 거리. (OFL : Optical Full Length)

 BFL(Back Focal Length) : 초점으로부터 광학계 마지막 면 정점까지의 거리. => 광학적인 기준점.

 FBL(Flange Back Length) : 초점으로부터 광학계의 Mount 기준면_광학계 기구 마지막(Bottom)면_까지의 거리. => 기구적인 기준점.

 

평행 평면판에 의한 초점이동 (focal shift)

참고 : https://blog.naver.com/fiberldv/220866927158